내달부터 바뀌는 근로기준, 3월 24일 생방송 유튜브로 확인 가능

근로기준 온라인 설명회 개최 포스터
근로기준 온라인 설명회 개최 포스터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4월 6일부터 탄력근로제 및 선택근로제 개편 등 주52시간제 보완입법이 시행되는 등 달라지는 근로기준법에 대해 사용자와 근로자가 원활히 대처할 수 있도록 근로기준 유튜브 생방송 설명회가 개최된다.

고용노동부-IBK기업은행-중소기업중앙회가 손을 잡고 근로기준법상 근로시간 규정의 주요 내용과 노무관리 핵심 사항을 다룬 온라인 설명회를 3월 26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약 1시간동안 진행한다.

온라인 생방송에는 PC와 스마트폰 등에서 유튜브 채널에 접속해 시청할 수 있다.

설명회의 주요 내용은 오는 4월 6일부터 달라지는 탄력근로제와 선택근로제에 대한 내용이다. 4월 6일부터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이 3개월~6개월까지 확대되고, 일부 사항에 대해서는 의무적으로 11시간 연속 부여해야하는 휴식 시간에 대한 면제도 적용된다.

또 1개월 초과 선택근로제 도입 시 1개월마다 가산수당을 정산해야 하고 특별연장근로 시에는 건강보호조치가 의무화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이에 대한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동시에 근로시간 관련제도 변화를 정확히 안내하고 노무관리 핵심 사항도 전달할 예정이다.

이들 세 기관에서는 당초 전국 5~6개의 권역별 순회설명회를 계획했으나,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설명회로 대체하기로 결정했다. 오프라인 설명회는 향후 코로나19 확산 추이를 살펴 진행할 계획이다.

온라인 설명회의 특성상 짧은 시간에 모든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여 강의안 이외에 자세한 설명자료를 별도로 만들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게시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