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내러티브 경제학(Narrative Economics), 경제를 움직이는 힘

내러티브 경제학,Narrative Economics(로버트 쉴러 지음,알에이치코리아 펴냄)
내러티브 경제학,Narrative Economics(로버트 쉴러 지음,알에이치코리아 펴냄)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벌어 둔 돈을 통장 안에 묵혀만 두는 시대는 이제 '종말'을 맞았다. 어린 아이도 재테크를 해야하고 똑똑한 사람들이 돈을 더 버는 세상, 경제학은 더 이상 박학다식한 누군가나 돈 많은 이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로버트 쉴러는 '내러티브 경제학'을 통해 또 한번 새로운 경제학의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전통 경제학을 과감하게 깨부순 철학이 이 책 안에 담겼다.

이 책은 제목에서부터 그 핵심 내용까지 '이야기'가 가진 힘이 모든 주제를 관통한다. 내러티브가 지닌 전염력과 내러티브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이 이 책에 일관된 내용이다.

1929년 대공황부터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부동산 버블, 연일 폭락과 폭등을 반복하는 비트코인까지.. 쉴러 교수는 이 모든 것의 근본적인 원인을 내러티브 경제학에서 찾고 있다.

그렇다면 경제를 움직이는 이야기는 무엇일까? 농담처럼 퍼져나가는 모든 사설이 경제학을 움직일까? 쉴러 교수는 모든 이야기가 바이러스처럼 전염력을 지닌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미국 경제사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이야기의 9가지 구조를 제시한다. 이 이야기들이 어떻게 경제학을 움직이는지 이 책을 펼치면 확인할 수 있다.

글로벌 시장의 흐름을 꿰뚫어볼 줄 아는 통찰력이 필요하다면 '내러티브 경제학'을 통해 새로운 경제학 패러다임을 확인해볼 것을 권유한다.

목차
서문_ ‘내러티브 경제학’이란 무엇인가?

1부 내러티브 경제학의 시작

1장 비트코인 내러티브
2장 통섭이라는 모형
3장 전염, 군집, 융합
4장 내러티브가 확산되는 이유
5장 래퍼곡선과 루빅스 큐브
6장 경제 내러티브의 전염성에 대한 다양한 증거

2부 내러티브 경제학의 토대

7장 인과성과 군집
8장 내러티브 경제학의 일곱 가지 기본 명제

3부 영속적 경제 내러티브

9장 재발과 변이
10장 공황 vs. 신뢰
11장 근검절약 vs. 과시적 소비
12장 금본위제 vs. 복본위제
13장 노동절약 기계
14장 자동화 및 인공지능
15장 부동산 시장의 호황과 불황
16장 주식 시장 거품
17장 보이콧, 폭리취득자, 악덕기업
18장 임금-물가 상승의 악순환과 사악한 노조

4부 내러티브 경제학의 발전

19장 미래의 내러티브와 미래의 연구

부록_ 경제 내러티브에 전염병 모형 적용하기
감사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