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신청, 회원가입없이 1회 인증으로 가능해져

고용보험 온라인 서비스 홈페이지 메인 화면
고용보험 온라인 서비스 홈페이지 메인 화면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앞으로 회원가입과 실명인증 등 불편한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1회만 인증하면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해진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오늘부터 이용 절차를 대폭 간소화한 '고용보험 온라인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고용보험 온라인 서비스는 실업급여 신청 등 고용보험 관련 민원 신청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련 정보를 인터넷상에서 안내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사용자들의 편의 증대를 위해 서비스 개편을 추진하여 이용 절차를 간소화하고 사용자 환경(UI)를 개선해 접근성을 확대했다.

이에따라 회원가입 절차가 생략되며 실명인증과 같은 4단계에 달하는 절차가 1회 인증으로 줄어들었다.

이용자는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등을 활용하여 1회만 인증하면 수급 자격 및 실업급여 신청 등 25종의 민원 서비스를 이요할 수 있으며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또 그동안 메뉴 구성이 복잡하다는 사업주들의 민원을 반영해 기업서비스 신청 메뉴를 전면에 배치하도록 개편했다.

민길수 고용부 고용지원정책관은 "이번 개편은 서비스 이용자의 목소리를 반영해 편의성과 서비스 접근성 제고에 중점을 뒀다"며 "온라인을 통해 각종 고용보험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불편 사항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