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남녀가 꼽은 인터넷 방송 최애 콘텐츠 2위에 ‘음악’..1위는?

성인남녀가 꼽은 개인방송 최애 콘텐츠는 먹방(mukbang)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웃소싱타임스 김용민 기자] 성인남녀가 꼽은 개인방송 최애 콘텐츠는 먹방(mukbang)인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두잇서베이가  이달 15일부터 22일까지 성인남녀 4,965명 대상으로 '인터넷 개인방송 시청경험'에 대해 공동 설문조사한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먼저 응답자를 대상으로 '최근 인터넷 개인방송 시청경험'이 있는지 물었다. 그 결과 성인남녀 대부분(97.9%)는 인터넷 개인방송을 시청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영상 플랫폼으로는 가장 먼저 유튜브(41.1%)가 꼽혔고, 이어 네이버TV(21.0%), 아프리카TV(17.3%), 카카오TV(13.2%), 트위치TV(4.9%), 기타(0.4%) 순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이들이 주목하는 '인터넷 개인방송 콘텐츠'는 무엇일까? 응답자를 대상으로 '어떤 장르의 인터넷 개인방송 콘텐츠를 찾아보십니까?'라고 질문했다. 그 결과 먹방(먹는 방송, 24.0%)이 1위로 꼽혔고, 이어 음악(16.7%), 뷰티(14.3%), 토크 (12.4%), 게임(11.9%) 순으로 꼽혔다.

성별에 따라 교차분석한 결과, 여성은 먹방 외에도 뷰티방송(21.6%)에 관심도가 높았으며, 남성의 경우 게임 장르(19.3%) 시청률이 높았다.

끝으로, 전체 응답자 3명 중 2명은 '앞으로 인터넷 개인방송 시장이 확대될 것'(66.4%)이라고 긍정적으로 내다 봤고, 일부 응답자 21.0%는 '향후 자신만의 개인방송을 계획해 진행하고 싶다'는 뜻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