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웅, 2020년 월별 최다·최고 인기 검색어 차지… ‘코로나’도 제쳐

2020년 월별 최다 검색어 현황
2020년 월별 최다 검색어 현황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가수 임영웅이 5월, 6월, 8월, 9월, 10월 등 총 5번에 걸쳐 월별 최고의 인기 검색어에 꼽히며 2020년 최다 인기 검색어를 차지했다. 임영웅은 2020년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 TV조선 ‘미스터트롯’에 출연하여 1위를 차지했으며, 가요계와 광고계의 블루칩으로 전성기를 맞고 있다.

코로나는 신천지 집단 감염 여파로 코로나 1차 대유행이 발생했던 2월과 코로나 3차 대유행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5 단계가 실시되었던 12월에 최고의 인기 검색어로 꼽혔다. 

1월은 유튜버 윰댕이 MBC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를 통해 가족사를 공개하며 최고의 인기 검색어를 차지했다. 3월은 성착취물을 제작하고 유포하여 사회에 충격을 안겨주었던 N번방 사건의 조주빈이, 4월은 건강 이상설로 국내외 언론의 관심을 모았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꼽혔다.

갑작스러운 죽음 소식으로 충격을 줬던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개그맨 박지선이 각각 7월과 11월의 인기 검색어를 차지했다.

데이블 백승국 공동대표는 "인기 검색어는 사회적으로 관심있어 하는 주제를 알려주며, 사람들이 무엇을 알고 싶어 하는지, 어떤 사건에 기뻐하고 슬퍼하는지 등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돕는다"며 "데이블은 제휴를 맺고 있는 미디어로부터 매월 220억 건이 넘는 사용자 행동 정보를 수집해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있다. 인기 검색어 외에 더 의미 있는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데이블은 실시간 빅데이터 처리 및 개인화 기술을 통해 미디어에 ‘당신이 좋아할만한 콘텐츠’와 같은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술 기반 기업이다. 데이블은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MBC, SBS 등 국내외 2500여 주요 언론사와 제휴를 맺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