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공정거래 협약 이행평가 온라인 설명회’ 오늘 2시부터 개최

공정거래 협약 이행 평가 온라인 설명회 일정
공정거래 협약 이행 평가 온라인 설명회 일정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2021년 공정거래 협약 이행 평가' 설명회를 한국공정거래조정원과 함께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온라인 설명회는 오후 2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2시간 30분간 진행되며, 채팅창을 통해 질의할 수 있다.

공정거래 협약 이행 평가는 공정거래협약에 대해 조정원과 공정위가 그 이행사항을 점검 및 평가해 직권조사 면제 등의 인센티브 부여하는 제도다.

공정위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호 공정한 하도급거래질서 정착을 위해 공정거래 협약 이행 평가를 체결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협약 이행 평가는 공정거래 협약을 체결하고 1년 이상 운영한 기업이 신청할 수 있다. 평가 요소는 ▲공정한 계약 체결·이행 ▲법위반 예방 및 법준수 노력 ▲상생협력 지원 ▲법위반에 따른 감점 등이다.

100점 만점 기준에 95점 이상을 취득하면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되는데, 최우수 기업은 직권 조사가 2년간 면제되는 혜택을 받는다.

90점 이상 95점 미만 '우수'기업으로 평가를 받게되면 직권 조사가 1년간 면제된다.

오늘 진행되는 온라인 설명회는 이행평가 소개, 주요 평가기준 개정 사항 안내 및 관련 질의 설명, 실시간 질의응답 등 총 3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설명회에는 공정위, 조정원 관계자 및 173개 기업 임·직원이 온라인으로 동시에 접속하여 참석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