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만 대한민국 산업현장교수, 국가컨설팅 산업발전 유공자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 수상

이기만 교수가 2020년 국가컨설팅 산업발전 유공자 시상식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고 있다.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이기만 대한민국 산업현장교수가 지난 12월 17일 열린 2020년 국가컨설팅 산업발전 유공자 시상식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지난해 소상공인진흥공단이사장 표창 수상에 이어 금년에 장관표창을 수상함으로써 해당 분야에서의 전문가로서 위치를 공고히 했다.

아웃소싱타임스에서 주최한 재취업컨설턴트(KOCU) 제1기 수료자이기도 한 이기만 교수는 현재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 사업지원단장으로 지도사회의 각종 사업(정부정책 제안과 운영지원, 일거리 창출 등)지원과 정보통신 분야 대한민국 산업현장 교수, 국가 전문자격인 경영지도사로 해당 분야에서 맹활약 중이다. 

이번 수상은 정보통신 기술과 경영능력을 두루 갖춘 현 시대에 꼭 맞는 능력 보유자로, 중소기업 경영혁신과 국가컨설팅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으로 표창수상을 하게 되었다.

이 교수는 또한 중소기업은 물론 대학이나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에서 정보통신 기술전수(4차 산업)와 경영이 어려운 중소기업을 방문하여 경영진단과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한국과학창의재단 재능기부 교수로 임명되어 많은 재능기부도 하고 있다. 

이기만 교수는 특히 창업에 관심이 많아 40년간의 kt근무를 마치고 곧바로 창업컨설턴트가 되고자 창업전문 교육을 500여시간 이수하고 창업전문컨설턴트로도 활동하면서 성공적인 창업자를 많이 배출하였으며, 서울도심50플러스센터에서 은퇴자를 대상으로 창업강의 재능기부를 하고 있다.

이 밖에 지역 테크노파크 기술경영자문위원, 한국인터넷진흥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고용정보원, 서울산업진흥원,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스마트공장 심사, 스마트 팜 평가위원 등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최근에는 재취업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재취업컨설턴트로 활동하기 위하여 아웃소싱타임스가 주관한  '재취업 컨설턴트'  교육을 1기로 수료하여 정부정책의 하나인 은퇴자 재취업과 전직교육 분야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특히, NCS에 기반한 블라인드 채용전문가(한국산업인력공단 NCS기업활용 전문컨설턴트, 채용분야)로 기업의 신입 청장년 면접관과 NCS에 기반한 중소기업 HRD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기도 하다. 

이기만 교수는 "앞으로 국가정책인 중소기업의 경영혁신(제조업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DX)과 청장년 고용창출을 위한 재취업 노력, 그리고  창업지도 등에 더 많은 활동을 하겠다"는 다짐을 밝혔다.